조하나 불타는 청춘 장만옥 승무이수자 조하나 프로필

조하나 불타는 청춘 장만옥 승무이수자 조하나 프로필



KBS 공채 탤런트 출신 조하나가 불청 새친구로 출연했어요. 


조하나를 본 최민용은 한국무용에 감탄했어요. 



조하나와 권민중은 한복패션쇼 인연이 있었고 권민중도 한국무용을 전공했다고 하네요. 



조하나 공연도 보러 갔다고 하고 권민중연극을 보러 갔다고 해요. 




조하나가 KBS 공채 동기 김정균과 만남을 가졌어요. 


배우 김호진과의 전화 연결 했어요. 



김정균은 KBS 공채 탤런트 14기 동기인 조하나의 과거 별명이 장만옥이었다고 해요. 


"우리 동기들도 하나의 연락처를 알고 싶어 했다. 보기 힘들어서 시집간 줄 알았다"




김정균은 조하나에 "동기들 중 연락하는 사람 없었냐"



"하나를 안 좋아하는 동기가 없었다. 손현주와 김호진이 하나를 조아했다"


"난 전혀 몰랐다"


김정균에게 김호진 전화가 왔고 조하나가 옆에 있다고 하자 김호진은 조하나가 불타는 청춘촬영 중이라는 사실에 놀라 응원했어요. 




조하나 나이 48세입니다. 


조하나 고향은 전남 진도입니다.


조하나 학력은 계원예고- 숙명여대 무용학과 학사 - 숙명여대 대학원 전통문화예술 석사 -한양대 대학원 무용학 박사입니다.  



조하나는 고3에 빙그레 모델 선발대회에 호기심에 응모했다가 1등을 했어요. 




1990년 연극 배우를 하다가 KBS 공채 14기로 데뷔합니다.


대학재학 중 연예인 활동이 불가능했다고 합니다. 


1991년 KBS 공채탤런트로 데뷔한 조하나는 2002년 종영한 전원일기를 끝으로 배우 활동을 중단했어요. 




이후 미아리 일번지, 딸 부잣집, 세친구, 에 출연했어요. 



조하나는 2004년 조하나 춤자국이라는 팀을 결성해 무용가로 활동하며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이수자이자 서울종합예술대학 겸임교수입니다. 


숙명여대 무용학과 강의, 국악예고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조하나 수상내역은 2015년 제2회 평화통일국악경연대회 통일부장관상, 2015년 한국무용학회 최우수 연구자상 수상 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무용을 처음 시작하던 그때부터 나는 끝까지 무용을 해야지라는 마음을 간직하고 있었다. 우연히 방송과 연이 닿아 연기도 했지만 결국엔 이것도 저곳도 안되어 그래서 용기를 내고 무용으로 돌아섰다."




조하나는 "연기와 무용을 둘 다 할 수 있는 뮤지컬 쪽도 있지만 제가 정말 가고 싶은 건 순수무용의 길이다.방송 활동 중 우연히 한 공연을 봤는데 꼭 무용만을 사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무용가의 길로 다시 돌아오려 하자 연기자로서의 이미지가 생각보다 너무 커져버린 거다. 연기자가 아닌 무용가로 기억되고 싶다. 그래서 더욱 열심히 연습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